광고
광고
로고

농작업자와 농자재의 소독을 철저히 하여 과수화상병을 차단하자!

GCTN.가평문화관광신문 | 기사입력 2023/05/19 [17:42]

농작업자와 농자재의 소독을 철저히 하여 과수화상병을 차단하자!

GCTN.가평문화관광신문 | 입력 : 2023/05/19 [17:42]

▲ 가평군농업기술센터 전경

 

가평군농업기술센터(소장 이원산)은 과수화상병 유입 차단을 위한 농작업자와 농자재의 소독을 강조하였다.

 

우선 과수화상병 유입 차단을 위한 관리방법으로 첫 번째로는 과수원의 청결관리가 가장 중요하며, 이를 위한 방법으로 과수화상병 약제 살포, 외부 오염물질의 유입차단을 위한 덧신·작업복·장갑 등 착용,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하여 사용하기, 주변 과수원 방문 자재, 습도가 높지 않도록 배수·관수 환경 관리, 잔가지·낙엽 등 잔재물을 제거하여야 한다.

 

또한 두 번째로 농작업자와 농자재를 철저한 소독하여 사용하여야 하며, 이를 위해서는 전정가위·톱 등 소형작업도구 공동 사용금지, 작업 중 작업자·작업도구 수시 소독(70%알코올이나 치아염소산나트륨 0.2%가 함유된 락스 또는 일반락스를 20배 희석하여 사용)하여야 한다.

 

세 번째로는 과수 농작업자의 화상병에 대한 관리로 기술센터에서 연 1회 진행하는 과수화상병 교육에 대해 농작업자 스스로 준수사항을 교육받고 작목반·외부작업자 등 과수화상병에 대한 주의를 철저히 하여 본인의 과원을 보호하는 일이다. 또한 영농일지를 꾸준히 작성하여 작업일시·과수원 출입자·작업내용·소독여부 등을 기록하여 과수화상병이 발생하였거나 발생이 의심될 때를 대비하여 철저히 관리하여야 한다.

 

네 번째로는 과수 농업인 스스로가 본인의 농가를 상시 자가 예찰하여 의심증상이 발견되는 즉시 농업기술센터 원예특작팀에 바로 신고하여 주변으로의 확산을 막는 방법이 있다(신고번호 031-580-2883)

 

이와 관련하여 가평군농업기술센터는 과수 농가께서 가평군이 과수화상병 미발생 지역임을 항상 인지하고 과수화상병 유입 차단을 위하여 농작업시 철저한 소독과 꼼꼼한 영농일지 작성에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.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
포토뉴스
메인사진
HWPL, 5‧25 세계평화선언문 제9주년 기념식 개최
1/46